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양이는 수천 년 동안 우리의 동반자였으며 신비하고 독립적인 성격으로 우리를 매료시켰습니다. 그들은 우리 언어를 구사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신체 언어를 포함한 다양한 신호를 통해 의사소통합니다. 고양이 바디 랭귀지를 해석하는 것은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고양이와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핵심 포인트입니다. 우리는 고양이 행동의 복잡성을 탐구하고 고양이의 비언어적 신호를 해석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는 고양이가 원하는 것, 감정 및 욕구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고양이 그루밍, 고양이 행동, 고양이 언어

고양이의 행동, 바디랭귀지 해석

1. 얼굴 표정으로 나타나는 신호

확장된 동공은 흥분, 두려움 또는 공격성을 나타냅니다. 눈을 느리게 깜박이는 것은 신뢰와 휴식을 나타내고 집사를 지그시 바라보며 깜박이는 것은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똑바로 응시하고 있는 것은 공격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 향한 귀는 호기심과 관심을 반영합니다. 납작하거나 뒤를 향해 있는 귀는 두려움, 불안 또는 공격성을 나타냅니다. 

편안한 입과 수염은 만족과 이완을 보여줍니다. 긴장하거나 초조한 입과 수염은 스트레스나 불편함을 암시합니다. 

편안한 자세, 반쯤 감은 눈, 그르렁거림은 만족의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납작한 자세, 커진 눈, 카악 거리는 소리는 두려움이나 공격성의 징후로 볼 수 있습니다.

2. 신체 자세 및 움직임의 해석

고양이는 꼬리의 움직임으로 많은 의미를 줍니다. 직립으로 서있는 꼬리는 자신감과 호기심을 나타냅니다. 잔뜩 부풀려서 세운 꼬리는 공포와 공격성, 놀람의 신호이고 꼬리를 흔드는 행동은 흥분, 동요 또는 자극을 받았음을 나타냅니다. 

아치형으로 굽힌 자세는 두려움, 공격성 또는 공격의 준비를 암시합니다. 웅크리고 있는 자세는 복종, 두려움 또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 고양이 발의 움직임 또한 흥미롭습니다. 꾹꾹이를 하거나 일명 식빵굽는 자세는 만족감과 편안함을 반영하고 어떤 물건을 발로 톡톡 건드리는 행동은 장난, 호기심 표시입니다. 종종 집사에게 와서 스트레칭을 하는 행동은 편안함 또는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를 보여줍니다.

바닥에서 구르는 행동은 신뢰, 복종을 나타내고 물체나 사람을 발로 밟는 행동은 장난기, 관심 또는 영역 표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발성 및 의사소통

야옹거리는 소리는 다양한 요구 사항이나 욕구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톤과 강도가 다양합니다. 짧고 높은 야옹 소리는 인사나 관심, 요구사항의 표현일 수 있습니다. 시끄럽고 강렬한 야옹은 배고픔, 불편함 또는 괴로움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낮고 끈질기게 야옹거리는 소리는 종종 특정한 것에 대한 요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골골송은 대부분 만족스러움과 편안함, 휴식을 나타내지만, 스트레스나 고통을 줄이기 위함일 수 있습니다. 또 고양이가 으르렁거리는 소리를 내기도 하는데 경고, 임박한 공격, 두려움 또는 영역을 표현합니다. 쉭쉭 칵칵 거리는 소리는 두려움, 불편함, 또는 방어적인 행동을 표현합니다. 고양이가 아기 울음처럼 "야아옹-야아옹" 하고 우는소리가 있는데, 고통을 느낄 때, 좌절감 혹은 발정기 때 나타납니다. 

고양이 스트레칭, 고양이 구르기

4. 특정 행동 이해

고양이가 우다다 하면서 쫓아오거나 덤벼들고, 뛰어다니는 행동은 자연스러운 사냥 본능과 장난스러움을 보여줍니다. 또 숨어있거나 숨어서 집사를 바라보다 휙 뛰어나와서 깜짝 놀래키기도 하는데 이 또한 사냥놀이, 장난을 하는 행동입니다. 

고양이는 몸단장을 중요시하는데 그루밍에 꽤 많은 시간을 들입니다. 상호 간의 그루밍은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신뢰를 강화합니다. 단, 과도한 그루밍은 스트레스, 불안 또는 의학적 문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특징 중 하나인 스크레쳐를 긁는 행동은 건강한 발톱을 유지하고 영역 표시를 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캣닢 반응은 고양이마다 다르지만 감각적 즐거움과 흥분, 이완을 유도합니다.

5. 고양이의 문제적 행동

고양이가 공격성이 높은 것은 공포심, 영토성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사회화 훈련, 집사와의 교감 훈련을 통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계속 숨는다거나 과도한 그루밍을 하고 공격성을 보인다면 이 또한 환경을 개선해 주고, 페로몬 제품을 활용하여 불안을 완화시켜줘야 합니다. 아픈 곳이 없는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엄청난 훈련을 하지 않아도 모래 화장실을 잘 이용하는데 갑자기 다른 곳에 배변활동을 한다거나 화장실 이용을 아예 하지 않는다면 의료문제, 화장실 혐오, 스트레스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다각도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화장실이 몸에 비해 작거나 모래가 맞지 않는다거나 하지 않는지 관찰하고 교체해 주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아니라면 몸에 이상이 있거나 스트레스일 수 있으므로 수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야옹거림은 고양이의 불안함, 배고픔, 어떤 불편함을 표현하고 관심을 끌기 위함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무시하거나 혼내지 않고 원인이 무엇일지 관심을 주고 원하는 것을 해결해 주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고양이 행동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과 신체 언어를 해석하는 것이 그들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반복하여 안내드렸습니다. 고양이 고유의 의사소통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내심과 연습, 개별 관찰이 중요합니다. 내 사랑스러운 반려묘와 행복한 관계가 되시길 바랍니다.

 

2023.07.16 - [분류 전체보기] - 고양이 장난감 사냥놀이, 훈련놀이

 

고양이 장난감 사냥놀이, 훈련놀이

우리 고양이 친구들을 즐겁게 해주는 것은 행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장난감을 이용한 사냥놀이나 훈련놀이는 정신적 자극을 해주어 지루함을 방지하며 고양이가 자연스러운

bellablue7.com

 

반응형